본문 바로가기

책 읽었다 손 치고

쇼핑몰사업계획서만들기 - 은종성,e비즈북스

SWOT 분석은 인터넷 쇼핑몰을 중심으로 내부적인 강점과 약점을 찾고, 외부적인 기회와 위협요인을 찾아 각각의 상관관계를 도식화하여 그에 따른 대응전략을 찾는 방법이다.

강점, 약점, 기회, 위협요인 도출
강점과 약점은 내부환경에서 찾을 수 있으므로 인터넷 쇼핑몰 사업주가 컨트롤할 수 있는 것이고, 기회와 위협은 외부환경에서 오므로 인터넷 쇼핑몰 사업주가 인위적으로 컨트롤할 수 없다. 아래의 표를 참조하여 강점, 약점, 기회, 위협요인을 적어 보자.
강점, 약점, 기회, 위협요인을 찾을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애매한 말로 쓰지 말고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SWOT 요인을 도출하는 것은 사업을 그럴듯하게 표현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구체적으로 표현해야 구체적인 전략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강점/약점, 기회/위협 양쪽 모두에 해당되는 경우 비중이 큰 쪽으로 작성하도록 한다. 그리고 강점과 기회인지, 약점과 위협인지 혼동되는 경우에는 컨트롤할 수 있는 내부적인 사항이면 강점과 약점에, 컨트롤할 수 없는 외부적인 사항이면 기회와 위협에 적는다. SWOT 분석을 ‘제품’을 대상으로 진행할 경우에 마케팅전략이 되며, ‘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하면 경영전략이 된다. 간단하지만 강력한 도구이므로 꼭 작성하길 바란다. 




출처: http://ebizbooks.tistory.com/448?srchid=BR1http%3A%2F%2Febizbooks.tistory.com%2F448 [e비즈북스]

'책 읽었다 손 치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년, 난민되다  (0) 2016.04.28